티스토리 뷰
목차
초보 아빠는 오늘도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집니다.
'내가 아이에게 따뜻하게 대해주었나?'
'쉬야는 제때 갈아 주었나?'
'배고픈가? 우유를 줄까?'
아이와의 애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가 아이를 대할 때,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하느냐' 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애착과 애착 유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애착은 특별한 사회적 인물과의 관계에서 형성되는 독특한 형성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영아와 양육자 간 정서적 유대감을 말합니다. 아이의 생존과 심리적인 안정감을 기여하는 큰 역할을 합니다.
애착형성에 문제가 생기면 분리불안, 사회성 발달 문제, 정서 불안, 타인에 대한 불신이 생깁니다.
많은 정신분석가와 동물행동학자들의 연구 보고를 통해, 영아가 안정애착으로부터 얻는 따뜻함, 신뢰감, 안정감은 이후 생에서 건강한 심리적 발달을 위한 토대가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12-18개월에 불안정한 애착을 가진 아이들은 안정된 애착을 가진 아이들보다 문제를 일으키고, 문제해결능력이 떨어집니다. 부정적인 정서를 보이기도 하고, 청소년기에 더 나은 사회적, 또래관계에 원활하지 못합니다.
애착 첫 골든타임은 생후 3개월까지 주양육자의 태도가 중요합니다. 일관성있고 민감하게 반응해 주어야 합니다.
어렵겠지만, 만1세까지는 주양육자가 바뀌지 않아야 합니다. 최소 한번 정도만 주양육자가 바뀌어서 느끼는 불안감을 최소화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 5세까지 잘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 이후의 나이에는 회복이 아예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안정애착을 제대로 형성하기 위해서는 초기 노력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애착 과정의 단계
1. 비사회적 단계(출생~6주) : 사회적 반응성이 매우 적음.
2. 비변별적 애착 단계 (약 6주~6,7개월) : 사람을 좋아하나, 특정인에 대해 변별해서 애착을 보이지 않음. 낯선 사람이 주목을 하면 좋아하는 것처럼 보임.
3. 특정인 애착단계 (약 7~9개월) : 애착을 시작하는 단계. 특정한 한 사람에게 분리될 때만 저항을 함(보통 엄마).
낯선 사람이 안으려고 하면 엄마에게 달라붙음. 처음으로 진정한 애착을 형성함.
4. 다인수 애착 단계 (약 9~18개월) : 보다 확장된 애착을 보임. 아주 소수의 영아만 한사람에게만 붙고, 정상 애착은 5명 정도에게 애착을 보임. 이때 아이들은 엄마와 떨어져서 할머니가 보는 것이 가능하게 됨.
이후 만 5세까지 아이는 부모와의 애착관계를 통해 평생을 움직이는 '내적 작동 모델'을 만들어 냅니다.
다음 글에서는 '내적작동모델' 을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