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아이를 가진 부모라면, 아이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자아가 형성되는 시기라면, 어떻게 올바른 방향으로 아이의 감정을 헤아리고 이끌어줘야 할지 고민이 많을 것 같습니다.
그림을 통해 아이의 마음을 간접적으로 들여다 볼수 있는 방법은 'HTP 그림 검사'입니다.
HTP 검사법이란 집(HOUSE), 나무(TREE), 사람(PERSON)을 그려 개인이 처한 상황, 자아의 강도, 현재 모습을 볼 수 있는 검사입니다.
이번에는 HTP 그림 검사중에 나무 부분을 알아보려 합니다.
나무는 '나'의 과거부터 현재, 미래까지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자신의 과거 경험으로부터 무의식 속에 있는 나무를 선택하여 그리게 됩니다.
먼저 전체적인 그림을 보았을때, 나무가 곧게 잘 뻗어나가고 있다면 건강한 자아, 나무가 유약하고 금방이라도 쓰러질 것 같다면 건강하지 못한 자아를 나타냅니다.
이를 통해,
성격구조, 무의식적 갈등과 방어 전략, 정신적인 성숙도, 환경에 적응하는 자아 강도 등을 엿볼 수 있습니다.
나무 그림은 전체적인 그림의 인상에서 직관적으로 파악합니다.
내담자의 검사에서 보여주는 태도와 환경과 사후 질문 등을 통해 줄기, 가지, 뿌리, 잎 등의 세부적인 묘사, 생략이나 강조된 부분, 부가적으로 첨가된 부분 등을 살펴보고 구조적 분석을 한 후 내담자의 성숙도, 감수성 등 내면의 상징이나 투사를 종합하여 해석합니다.
★나무의 주요 구성 요소
1. 기둥
기둥은 자아의 강도, 심리적 발달에 대한 지표를 제공합니다.
기둥의 윤곽선이 끊어진 경우 충동적인 경향과 정체감 상실에 대한 불안감을 시사합니다.
나무 기둥을 거대하게 그린 경우 불안감을 과잉 보상 받고자 하는 시도를 보여줍니다.
2. 가지
가지는 자신이 속한 환경에서 만족을 추구할 수 있는 모든것을 의미합니다.
가지가 약하게 표현되었다면, 좌절감과 무기력감이 있을 수 있으며, 가지를 표현하지 않은 경우 대인 관계에서의 어려움을 표현합니다.
또한, 자존감 하락, 우울감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잎
잎을 그리지 않은 경우에는 내적 어려움을 겪고 있을 수 있습니다. 잎을 지나치게 많이 그린 경우에는 자신을 드러나고 싶어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4. 뿌리
뿌리는 스스로에 대한 내적인 안정감과 현실감을 의미합니다. 뿌리만 있고 지면선이 없는 경우에는 불안정함을 보여주며, 뿌리가 지나치게 강조되어 있는 경우에는 자신에 대해 느끼는 불안감을 보상받으려는 과도한 시도로 볼 수 있습니다.
★나무 그림 질문 리스트
1. 이 나무는 어떤 나무입니까?
2. 이 나무는 몇 살입니까?
3. 계절은 언제입니까?
4. 이 나무 건강은 어떻습니까?
5. 이 나무는 어디에 있습니까?
6. 이 나무를 보니 무슨 생각이 듭니까?
7. 이 나무 곁에는 무엇이 있습니까?
8. 이 나무에게 소원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9. 이 나무를 보면 누가 생각납니까?
10. 해가 떠 있습니까?, 어느 쪽에 떠 있습니까?
11. (상처가 있다면) 이것은 무엇입니까?
12. 이 나무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13. 이 나무에 더 첨가해서 그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까?
14. 당신이 그리고 싶은 대로 잘 그려졌습니까?
15. (애매한 부분에 대해) 이것은 무엇입니까?
16. 어떤 이유로 이것을 그렸습니까?
아이의 마음을 헤아려보는 하루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